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9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43 - 15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어적 표현에 미숙한 유아가 경험한 것을, 시각적이고 상징적 형태로 표현하는 활동인 조형은 예술에 대한 호기심, 표현능력과 심미감을 기르고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게 하는 중요 영역이다. 유아의 조형 활동은 무언가를 만들고 싶어 하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로부터 시작 된다. 자연스러운 놀이 형태의 조형 교육을 통해 주변 사물이 지닌 디자인적 요소를 깨닫고 새로운 기능과 창의적 작품을 스스로 만들어 보는 경험은 유아에게 바람직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자녀수 감소와 조기교육에 대한 열정이 높아지면서 창의성 보다는 부모의 대리만족으로 인한 혹독한 시간을 보내는 유아들이 늘고 있으며, 외국 프로그램만을 추구하는 사교육 기관의 턱 없이 높은 교육비와 지나친 간섭 속에서 자립심과 흥미 및 의욕을 상실하고 있다. 이와 같이 완제품의 홍수 속 유아에게 기본소재를 가지고 자신의 아이디어와 손으로 무엇인가를 만들 수 있는 창조적 조형 교육을 진행한다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것이다. 다양한 촉감개발과 창작거리, 예술적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유아 조형 교육으로 접근되어, 외국 교육제도 모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문화적 상황, 현실에 맞는 새로운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그에 따른 교육 형태를 구상해 보아야 한다고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