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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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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50권 제50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5 - 2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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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연구목적 본 연구는 춤이 기호라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춤은 하나의 의미이며 메시지이다. 즉 의미를 담아 표현이라는 형식을 통해 우리는 춤을 해석하며 미적 감동에 이르게 된다. 또한 동작 하나하나에 차이를 만들며 의미를 산출하게 되면서 시공간에 그려지는 연속된 이미지와 가상의 창조적 상(像)의 실체를 이루게 된다. 그렇다면 춤은 우리에게 무수하게 무언가를 전달하는 기호이자 무엇을 대신하는 무엇(aliquid pro aliquid) Winfried Nöth, Handbook of Semiotics ,Bloomington: Indiana Univ. Press. 1990, p.85. 이다. 이처럼 춤은 의미와 소통의 메시지를 가지면서 언어가 음소를 바탕으로 하듯, 춤은 동작소를 바탕으로 동작기호를 형성하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춤을 유형화 하고 기호화하여 그 의미를 해석하는 가장 유용한 방법론은 기호학적 이론을 도용하는 것이라 사료됨으로써 본 연구는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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