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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37 - 44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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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주목률(注目率)를 높이기 위한 광고전략의 하나가 유명한 인물을 광고상품의 모델로 기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광고에서 수용자의 지각체계에 의해 유명인물만 기억에 남고 상품 정보에 대한 것은 기억에 남지 않는 경우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유명인물이 기용된 상품광고에서 유명인 모델을 통해 광고에 주의를 기울인 소비자의 시선을 상품정보로 유도함으로써, 지면광고의 응시시간을 자연스럽게 연장하여 광고의 정독률을 높이고 상품을 효과적으로 인지시킬 수 있는 레이아웃 표현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 방법으로서, 우선 사람의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선행되어진 연구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 실증적 연구 방법으로서 마케팅의 주요 요소인 광고 속 유명한 인물의 시선에 따른 수용자의 반응과 인물의 시선을 달리했을 때의 광고의 주목률과 정독률을 통해 효과적 레이아웃 전략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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