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9 - 6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의 교육은 당연히 주어진 것들을 수용하는 교육이 아니라, 이 세상의 새로움에 대처하고 또 새로움을 창출할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아동에게 어릴 때부터 생활습관 속에서 의도적으로 디자인 교육을 해야 비로소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독창성, 유연성을 기를 수 있으며 이런 바탕을 통해 아동이 자라서 창의적이며 인지적인 사고를 지닐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브레인스토밍법은 아동들이 언제나 적절하게 독창성과 유연성을 발휘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아이디어 창출 곧 창의적 발상은 디자인 교육의 기본 단계일 뿐 아니라 창의적 프로세스의 첫 단계이기 때문이다. 아동의 창의성 증진에 있어서 디자인 교육은 뛰어난 예술가로 만들기 위해서가 아닌 창의력 증진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 필요한 것이다. 디자인을 창의적인 고안이라고 본다면, 아동들에게 있어서 발상 교육은 더 많은 창의적 사고를 유도하게 하고 이러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창의적인 인적 자원이 될 수 있다. 창의적인 교육에 관하여 구체적이고 방법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그에 맞는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개발되어 아동들에게 있어 보다 나은 디자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