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7 - 4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대표적인 국내쌀 브랜드의 그래픽적 분석 및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이것을 토대로 경쟁상품에 대한 경쟁력을 높일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우선 국내 전국 쌀산업의 현황및 이론적 배경을 관련문헌과 자료를 통해 검토하였고 브랜드전략을 살펴보았다. 후반부에서는 국내쌀 브랜드 패키지의 그래픽적 요소를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증적 연구가 될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방법및 범위를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국내 쌀산업과 브랜드현황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3장은 대표브랜드의 쌀패키지 디자인분석을 하였다. 4장은 소비자설문조사를 하여 분석하였다. 경쟁력이 높은 쌀의 브랜드 가치란 가격뿐만 아니라 맛과 품질력 그리고 부수적으로 생산환경이나 취급 조건을 만족시키는 효과적이고도 편리한 패키지 디자인을 바탕으로 대외 경쟁력을 확보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수입쌀 개방으로 인한 저가의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선택이 쌀의 맛을 우선시한 것이 가장 높은 수치가 나왔듯이 품질을 기본으로 하고 소비자들의 인식이 낮은 브랜드와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상기율을 높이는 것이 상품 경쟁력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라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