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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 들어 환경에 대한 온 인류의 관심과 중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환경보존과 관련된 많은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그에 따라 많은 디자인 결과물들이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프로젝트들이 단발성으로 끝남으로 인해서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손실을 주는 경우가 있다. 환경부의 멸종위기종 복원사업은 멸종위기종의 대상이 계속적으로 바뀌면서도 일관성 있는 프로젝트의 고지와 범국민적 의식의 전환이 필요한 장기 프로젝트이다. 이 같은 프로젝트의 경우, 단발성으로 끝나는 기존의 아이덴티티 프로그램보다는 상황에 맞추어 계속 적용 가능한 열린 구조의 프로젝트 아이덴티티의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보았다. 본 연구는 멸종위기종 복원사업을 사례로 대국민 커뮤니케이션의 툴로써 효과적인 프로젝트 아이덴티티의 방향 및 실제 적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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