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9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23 - 33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거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규모의 경제, 안정을 추구하는 소비자 심리, 재벌중심의 경제정책운용 등 경제적 볼륨만을 강조하여 BI(Brand Identity)체계 보다는 CI(Corporate Identity)체계 중심의 기업 마케팅을 해왔다. 따라서 백화점 아이덴티티 전략도 글로벌 환경에 따라 세계적인 방향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중심으로 변화를 시도하게 되었으며, 차별화와 전문화 전략을 통하여 소비자 중심으로 고객 속으로 들어가고자 노력하였다. 그 일환으로 BI작업을 3개사가 서로 경쟁을 하듯 참여하게 되었고 새로운 기업 이미지를 선언하고 나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백화점 아이덴티티 전략의 변화를 3사의 새로운 BI작업을 통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을 비교 분석하였다. 다소 부적절한 적용이라 할 지라도 글로벌 시대에 따른 새로운 전략과 변화과정이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는 현실을 인식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중심의 변화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아울러 층별 브랜드 아이덴티티 도입과 확산 과정이 일반화될 때 백화점의 글로벌화가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