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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6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03 - 11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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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현대 사회의 박물관 역시 그 형태가 바뀌어 가고 있다. 다양한 미디어에 의해 박물관의 전시 공간은 변화하고 있으며, 더불어 관람자와 유물과의 관계 역시 변화한다. 따라서 현대의 박물관은 다양한 감각들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전시체제를 갖추어 나가고 있다. 이에 관람자와 유물과의 관계를 풀어나가는 체험전시의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으며 따라서 본 논문은 국내의 삼성어린이 과학박물관과 국외 동경국립과학박물관을 중심으로 체험전시의 스토리텔링 구조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삼성어린이 과학박물관의 경우 다양한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구조를 취하고 있지만, 스토리텔링 구조가 빈약하여 정보전달 측면이 허술한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 동경과학박물관의 경우,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실제와 비슷한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는 공감각적 스토리텔링 구조를 선보임으로써 정보 습득과 인체활동 적 측면에서 훨씬 체계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체험전시에 관한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발산의 지침이 될 스토리텔링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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