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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49 - 15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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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크리에이티브 전략으로 활용되는 스토리텔링의 메시지 효과에 관한 것으로,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유형이 광고에 대한 태도, 스토리에 대한 태도,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탐색해 보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 광고 전략의 접근 방향도 제시하였다. 20, 30대 남녀 420명을 대상으로 3가지 형태의 인쇄광고물을 보여주고 실험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 유형에 따라 광고태도, 스토리 태도, 브랜드 태도가 차이가 났다. 둘째, 광고 태도, 스토리 태도, 브랜드 태도에 있어 패션관여도와 스토리텔링 유형 간의 상호작용성을 분석한 결과, 스토리텔링 유형의 주효과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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