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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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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6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1 - 6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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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파트 신문광고의 크리에이티브 비주얼 요소와 성별에 따라 광고에 대한 태도, 브랜드태도 등이 수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아파트 신문광고에서 성별(남성/여성)에 따른 광고효과(광고에 대한 태도, 브랜드에 대한 태도)는 남, 여 간의 반응에는 별다른 차이가 나지 않아 종속변수에 어떠한 효과도 미치지 않았다. 한편 크리에이티브 비주얼메시지 요소 중 모델 이미지, 일러스트 이미지, 헤드라인 + 모델중심 이미지, 내용중심(카피) 이미지, 추상적 이미지, 아파트사진 이미지 요소에 따른 광고태도, 브랜드태도는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한편 광고태도에 관한 각 독립 변수별 주 효과에서는 남, 여 공히 상징적 내용중심이 통계적으로 가장 더 설득적이라 지각하고 있으며, 그 다음이 헤드라인 + 모델 중심, 모델요소, 일러스트 중심, 아파트 사진중심, 아파트내용(카피)중심 순으로 설득적 지각을 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태도에도 남, 여 공히 같은 순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아파트 신문광고 제작 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효율적으로 광고 전략에 적용한다면 수용자에 대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다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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