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87 - 9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미전달과 시각적 효과가 중요시되는 웹광고에서는 시간과 소리의 복합 형태라 볼 수 있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표현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는 보다 전달력이 빠르고, 수용자에게 흥미를 유발하는 것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졌지만 이는 대부분 이론에 대한 탐색적 연구이며 실증적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웹광고에 사용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가 수용자의 인지적, 감정적 측면에서 고정 타이포그래피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에 따른 반응 차이를 알아보려 한다. 또한 이러한 반응이 광고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통해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가 고정 타이포그래피에 비해 더 높은 감정반응을 보였으며, 이는 수용자의 광고 태도에도 영향을 주어, 광고 태도 또한 더 긍정적 효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나 인지 반응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에 따른 반응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