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1 - 26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최근 기업의 경쟁이 심화되고 제품 간의 차별화가 어려워지고 있다. 포장 디자인은 시각적 요소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기능뿐 아니라 언어적 요소를 통해 소비자의 관여도를 높여 구매를 유도하는 설득적 기능을 갖고 있다. 따라서 제품의 관여도에 따른 포장디자인의 시각적․언어적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고관여 제품 포장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와 언어적 요소가 소비가치와 메시지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대학생과 일반인 188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회귀분석과 t-검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고관여 제품의 포장 디자인은 기능적 가치와 진귀적 가치를 통해 디자인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메시지 관여도는 디자인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달리 제품 태도에는 기능적 가치, 진귀적 가치, 메시지 관여도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 태도와 제품 태도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제품 태도가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고관여 제품의 포장디자인에 있어서 언어적 요인은 기능적 가치와 메시지 관여도를 높여 제품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시각적 요소는 진귀적 가치를 통해 디자인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포장 디자인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입증함으로써 이론적, 실무적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