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5 - 13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디자인 가치와 디자인 태도,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 디자인 전형성이 디자인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디자인 전형성에 따라 디자인 가치가 제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디자인 가치는 전형적 디자인과 비전형적 디자인 모두 디자인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분류한 세 가지의 디자인 가치인 이성적, 감정적, 사용감각적 가치는 소비자의 디자인 태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형적 디자인과 비전형적 디자인 모두 제품 디자인 태도가 소비자의 제품 구매의도를 강화시킨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의 디자인 전형성에 따라 소비자가 지각하는 디자인 가치도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적 디자인 가치와 사용감각적 가치의 경우에는 비전형적 디자인보다는 전형적 디자인에서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감정적 디자인 가치는 전형적 디자인보다는 비전형적 디자인에서 보다 높게 나타났다. 비전형적 디자인보다 전형적 디자인에서 이성적 디자인 가치가 디자인 태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정적 디자인 가치는 전형적 디자인보다 비전형적 디자인에서 디자인 태도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감각적 가치가 디자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전형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제품 디자인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기 위한 매우 유용한 지침들을 제시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