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9 - 7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디자인 교육의 통합적 가치를 고찰하고 시각적 사고와 전뇌 개발을 위한 디자인 조기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디자인 교육은 이미지나 아이디어의 구체화 과정으로서 창조적 이미지 형성, 디자인 목표 달성을 위한 문제분석, 이미지 구현, 시각화에 의한 이미지의 형상화 단계까지 탐구중심의 학습이 필요하다. 이는 BBVE 활용에서 중점을 두는 문제인식, 아이디어 생성 및 확장, 아이디어 구체화 과정에서 시각적 사고 훈련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디자인 교육의 핵심은 통합적 사고와 시각적 사고과정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로 문제해결과정을 도출해가는 것이다. 사례조사를 통해 통합적 교육구조는 아이디어 발상, 의견 교류, 디자인 결과물 제작, 평가 및 공유과정을 통해 지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전뇌적 접근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시각적 사고훈련을 통한 창의능력의 계발에 기여하고 학습자와의 지속적인 평가 및 피드백 과정을 통해 동기 부여와 미적가치를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즉, 연계학문과의 통합적 내용중심의 교육, 디자인 원리를 위한 시각적 사고와 표현기법과의 연계 교육, 평가와 피드백 과정을 통한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미적 가치 교육을 통해 내용중심의 수업모형개발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