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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경 (중앙대학교) 김가람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27 - 13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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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창의적 문제 해결력 증진을 목표로 하는 수학교육에 디자인 사고 및 시각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창조적 시각화 과정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디자이너와 조형교육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시각적 사고와 디자인사고가 창의력 교육의 기반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추후 수학 뿐 만 아니라 다른 개별 영역의 교육에서 창의융합교육을 위해 적용 할 수 있도록 그 기반이 될 개념 도구를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시각 지능과 시각적 사고, 디자인 사고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6단계의 창조적 시각화 과정을 제시하였다. (1)문제의 인식단계, (2)해결해야 할 문제를 새롭게 정의하는 재해석 단계, (2)문제 구성요소들의 분류와 구조화가 이루어지는 문제의 조작단계, (4)문제의 해결책과 대안의 상상이 이루어지고 이를 재구조화하며 표현하는 발상단계, (5)앞서 발상한 해결책을 실험하는 정제단계, (6)최적화된 결과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단계이다. 이후 이와 같은 시각화 과정 훈련을 위한 시각요소의 특징을 제시하기 위해 인지심리학자 도널드 노먼이 제시한 체험적 사고를 요하는 과제와 반성적 사고를 요하는 과제를 비교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문제를 재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발견의 기회를 제공하는 반성적 사고를 요하는 과제를 이용함으로써 시각화 과정을 훈련할 것을 제안 하였다. 또한 근본적인 창의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문제구성을 위해 학습자가 시각적 조작이 가능한 열린 구성의 시각요소를 활용할 것을 제안하며 이와 같은 반성적 과제가 잘 반영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핀란드 수학교과서와 우리나라 수학교과서의 시각요소를 사례로 비교·분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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