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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춘생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예술학협동과정) 김면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8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4 - 385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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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지식기반 사회 또는 디지털의 정보화 사회라 불리며, 급속히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다. 이와 함께 디자인은 단순하게 조형적인 산물을 위한 생산기술과 방법론을 넘어 국가정책은 물론 사회구성원들의 삶 전반을 아우르는 광의적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각 분야에서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래 사회적으로 융합연구와 산학협력프로젝트 개발 그리고 국제적 기준 달성을 위한 적극적이고 유능한 디자인 전문 인력이 더욱 필요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중국대학의 디자인 교육과정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한•중 시각디자인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각 3개 총 6개 대학 비교분석을 통하여 한국의 디자인 교육의 장점을 파악하여 중국 디자인 전문 인력 양성 교육의 필요성과 그를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정책의 근거로 분석모델을 구축하고 전반적인 교육현황 조사를 위해 중국 대학의 시각디자인전공 학생과 시각디자인전공 교수 그리고 경력 10년 이상의 실무 시각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시대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디자인 교육구조와 대학 디자인 커리큘럼에 관해 반 구조화된 1:1 방식의 심충 인터뷰(Semi-structured)를 실시하고 인터뷰 내용을 교육목표와 교육커리큘럼, 프로젝트형 수업 운영 현황, 국제 교류 워크숍 개최 현황 등 다각도 측면에서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제시함과 동시에 향후 중국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방안을 제시하였다. 대학에서 실무환경에 적합한 디자인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첫째, 융합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지식소양을 습득할 수 있는 교과목을 추가한다. 둘째, 대학은 디자인교육 실무현장의 요구사항을 적절히 파악하여 대응하기 위해 교수와 학생 간의 수평적 관계를 구축하고 학습자 중심의 산학프로젝트를 활성화한다. 셋째, 국제적 기준의 전문인력 다자이너를 배출하기 위해 국제 교육프로그램을 내실화한다. 넷째, 교육목표를 명확하고 다양한 지식들을 융합하는 것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경쟁력이 있는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해 융합교육이 시행될 수 있는 교육체계를 구성을 개발한다. 따라서 분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중국대학 시각디자인교육은 기본적인 교육 과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다양한 역량을 교육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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