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5 - 28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 디자인 진흥원의 재능기부 사업인 ‘디자인 나눔 사업’을 ‘디자인과 창의성’ 수업에 연계하여, 여러 분야 전공 학생들의 협업에 적합한 ‘디자인적 사고’ 방법론을 수업에 도입하여 새로운 디자인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디자인적 사고’ 방법론을 도입하여 체험과 사용자 중심의 아이디어를 모아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자원이 창조경제시대의 패러다임에 맞는 고부가가치 문화산업으로 재창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 인프라(대학교 수업)를 활용하여 디자인적 사고 방법론 프로세스를 통해 부산 감천예술문화마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브로슈어 디자인을 연구개발 하였다. 그 구체적인 실현 방법으로는 인근 지역에 위치한 연구중심대학의 디자인과 창의성 수업에서 디자인적 사고 방법론을 그 지역의 상황에 맞게 설계하여 150명의 학생들과 함께 현장답사, 아이디어 개발, 프로토타입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실험을 거듭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 결과로 특허를 출원한 한 대표적인 사례를 기술하였다. 결과적으로,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교육프로세스를 제시하고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이는 시스템의 설계에 목적을 둔 이전 연구들에 비해 수용자 측면에서 다양한 교육 방식의 효용성을 검증한 실증적 연구라는 데에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 결과가 국내 현실에 맞는 적절한 창의적 디자인 교육의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