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9 - 11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도시환경 구성에 있어서 옥외광고사인은 도시이미지형성과 도시공간을 아름답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국제도시 인천은 2014아시안게임 개최를 비롯한 크고 작은 다양한 국제행사를 치르면서 경제자유구역청의 신도시(송도, 영종, 청라)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선 개발되어 잘 활용되고 있는 영국 및 일본, 프랑스 등의 실물사례를 현지에서 조사하고, 외국의 다양한 옥외광고 사인을 디자인적 요소(문자, 색채, 형태)의 접근방법으로 연구하여. 인천의 새로운 도시 건축물에 대한 옥외광고사인의 가이드라인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새로운 사인매체로서 등장한 LED사인의 활용방안 및 그 영향에 관해서도 살펴보고 지역 이미지 경관 창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도시환경과 옥외광고사인의 이론적 고찰과, 디자인적 현황분석을 통한 국내외 사례를 종합 분석한 결과 옥외광고사인은 건축설계 시 옥외광고사인의 설치 계획도를 포함하여 계획하여야한다. 그리고 최초 디자인 제안에서부터 최종 완성까지 디자이너가 감리하는 것을 제안한다. 결론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한 옥외광고 사인디자인의 근본적인 가이드라인 방향을 제시 하였다. 향후 본 연구가 도시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하고, 국제도시 인천의 도시환경 이미지 개선에 이바지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