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5 - 13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 전통시장의 하나인 진주 자유 시장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여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 전통시장의 현황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전통시장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현황을 분석하였다. 디자인 개발을 진행할 진주 자유 시장을 방문하여 사진 촬영, 관찰, 그리고 시장 상인회와의 인터뷰 등을 진행 한 후 로고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연구결과 시각적 표현 요소에 중점을 둔 진주 자유 시장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였다. 진주의 역사적 이미지와 캘리그래피가 적용된 현대적인 감각의 심벌과 가독성 및 주목성을 고려한 로고 타입을 디자인하였다. 그리고 심벌과 로고 타입의 조합형을 로고 디자인으로 제시하였다. 홍보 전략으로서 홍보 상품, 패키지, 간판, 배너, 그리고 시장 안내도 등의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결론 진주 자유 시장의 특성을 살린 로고 디자인의 개발을 통해 지역 전통시장으로서의 새로운 정체성 확립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