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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사학회 중국사연구 중국사연구 제11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9 - 109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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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 山東省 南西部에 위치한 洪頂山의 절벽면에는 佛敎 經文과 佛名 및 刻經題記가 20여 점 새겨져 있다. 각경제기 중 네 점에 연대를 적고 있는데, 이 중 한 점은 北齊의 연호로 기록되어, 564년에 제작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반면 다른 세 점의 기년 명문은 佛滅紀元를 이용하여 제작연도를 기록했는데, 그것이 어느 설에 기반한 것인지 밝히지 않아서 그 정확한 연대의 비정에 이견이 있어왔다. 본고는 홍정산 유적에 새겨진 명문 중 불멸연대를 기록하고 있는 예들을 상세히 살펴보고, 중국 중세 초기에 전해져 있던 여러 불멸연대설들과 홍정산의 연대를 추정한 여러 논고들을 상세히 검토하여, 홍정산의 마애각경을 제작한 불교도들이 慧思(515-577)의 佛滅紀元說을 채택했을 가능성이 높음을 제시한다. 혜사는 불멸연대를 기원전 1067년으로 보았으며, 이에 따라 홍정산에서 불멸연대를 이용하여 기록한 각경제기는 각각 553년과 556년에 제작된 것이 된다. 홍정산에 새겨진 각경의 내용을 보면 그것을 제작한 불교도들이 혜사의 불멸연대 뿐만 아니라, 그의 불교 교학과 사상 및 선정수행 방법도 전해받고 자신들의 수행에 활용하고 있었음이 간취된다. 홍정산 유적은 6세기 후반에 혜사의 여러 사상이 깊게 전해져서 활용되고 있던 불교 사회의 존재에 대해 알려주는 매우 중요한 불교 유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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