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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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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7 - 15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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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본질과 효용에 대한 이해를 문학관이라 할 때, 국어교육의 문학관은 국어교육에서 문학이 활용되는 방식을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이다. 이 논문에서는 1차에서 4차까지의 교육과정을 통해 해방 이후 초기의 국어교육에 나타난 문학관을 확인하고, 이후의 지속과 변화를 살펴보았다. 1차에서 4차의 교육과정을 검토한 결과, 국어교육으로서의 정당성과 관련하여 언어 예술적 속성을, 개인의 성장과 관련하여 인생의 반영으로서의 속성을, 교육의 사회적 효용과 관련하여 문화로서의 속성을 부각시켰던 점이 확인되었다. 비록 논리적으로 정돈된 체계를 갖추지는 않았으나, 문학과 국어교육의 결합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들이 두루 활용되고 있었다. 이후의 교육과정에서는 이와 같은 초기의 문학관이 적지 않게 변화하였다.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이라는 관점은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인생의 반영으로서의 문학은 현실의 반영이라는 관점으로 확대되었고, 문화의 개념이 새롭게 정의 되었으며, 활동이라는 속성이 새롭게 부각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교육의 대상으로서의 문학이 텍스트를 넘어 문학 현상으로 확대되고, 문학 능력의 신장이 문학교육 목표로 설정되는 등 문학교육의 내용적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발전이 있었으나 문학 작품의 도구화가 심화되기도 하였다. 이에 대한 적극적인 개선이 오늘의 국어교육이 맞이하고 있는 중요한 과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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