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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6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 - 3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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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핵심역량을 통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융복합형 논술 문항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핵심역량 중심으로 구성된바, 이를 반영한 새로운 논술 교육 모형 개발이 요구된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교과 간 경계를 넘어선 융복합적 접근을 강조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논술 교육은 퇴보하는 형국에 처해 있다. 대입 평가 도구로서 사교육을 유발하는 부적절한 전형으로 취급 받으며 퇴출의 위기에 놓인 듯하다. 이에 논술이 핵심역량 및 융복합 능력 신장에 최적화된 도구임을 입증하는 한편, 공교육에서의 교육 가능성과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입각한 평가도구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고는 문학이 갖는 힘과 폭에 주목하고자 한다. 문학은 창의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과 깊은 연관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와의 통섭적 결합 가능성이란 측면에서 매우 유연한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문학에 기반하여 단일한 학문 영역보다는 학문 간 경계를 넘어선 통섭적⋅융복합적 접근을 통해 핵심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논술 문항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에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한 융복합 논술 문항 매트릭스를 구조화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출 문항을 분석하여 그 가능성을 점검하였다. 추후 논술의 발전을 위해서는 글쓰기의 양식과 형식이 다양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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