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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55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59 - 4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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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중앙아시아에 살고 있는 고려인의 정체성 교육 문제를 논한 것이다. 중앙아시아에는 많은 고려인들이 살고 있다. 그들은 강제 이주를 당하여 특별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다. 강제 이주라는 아픈 역사를 안고 살아왔지만 잃어버린 우리의 고유 언어를 비롯하여 생활 풍습도 지니고 있다. 다민족 사회에서 한민족 특유의 유전자를 지니고 살아가지만 자신의 정체성 문제에 대해선 관심이 부족하다. 지금까지 고려인에 대한 한국어 교육은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교육에 치중해 왔다. 그 결과 의사소통을 위한 능력은 많이 배양되었지만 그들에게 한민족으로서 자긍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정체성 교육에는 노력이 부족했다.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면 고려인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단군신화 교육은 시급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정체성 교육을 위해 여러 가지 방법론이 동원될 수 있다. 하지만 고려인의 정체성 교육을 위해서는 단군신화를 정확히 가르치는 데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본다. 고려인에 대한 정체성 교육의 목적이 한민족의 삶을 이해시키는 것이라고 본다면, 단군신화를 바르게 가르치는 것도 고려인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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