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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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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7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9 - 25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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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문해교육(文解敎育)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문해교육의 역사가 정부 별로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해방후 한국의 문해교육을 역사적 흐름에 따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주도의 활동시기로 볼 수 있다. 해방 후 1950년대 말까지 초기 민주국가 건설의 기반 조성을 위한 문맹퇴치 활동은 국가의 기반을 다지는데 문해의 능력은 중요한 수단이며 도구임을 자각하는 시기였다. 둘째, 민간주도의 문해교육 활동 시기로 볼 수 있다. 1960년대 말부터 1990년도 말까지 문해교육은 국가 지원없이 수면아래에서 진행되었다. 이후 사회교육발전에 기초한 성인기초교육으로서의 정착을 위한 민간차원의 활동이 활발하였던 시기였다. 셋째, 민간에서 국가주도로 전환되는 시기다. 1990년∼2000년대 중반까지 비문해자의 실태를 세상에 알리고 문해교육기관과 문해현장을 발굴하는 시기로 지원제도 마련과 법제화를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시기였다. 넷째, 민간과 국가의 협력시기로 볼 수 있다. 2007년 평생교육법의 제도화를 기반으로 문해교육에 대한 국가차원의 지원과 민간차원의 체계적인 운영을 통한 법제도화 시행 후 변화된 상황에 맞춘 대안과 장기적인 비전이 요구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문해교육’은 1950년대 국가차원에서 진행된 ‘문맹퇴치운동’과 진행과정의 유사성을 갖고 있다. 1960년대 이후 긴 동면기로 들어간 문해교육이 다시 세상 빛을 보기까지 약 30년의 세월이 흘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해교육이 고조된 시점에서 한국문해교육의 역사를 재조명해 보는 것은 문해교육 발전에 소중한 의의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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