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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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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7 - 21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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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교육에서의 학문적 문식성 개념 정립에 필요한 하위 구성 요소를 밝히고, 학문적 문식성에 대해 위계화하면서 그의 개념을 설정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기존 연구들은 학문적 문식성의 구성 요소에 대한 정치한 논의 없이 인용 및 선언적인 주장에 그쳤다. 이로 인해 실제적으로 학문적 문식성 개념을 문어교육에 적용하는데 괴리가 매우 크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학문적 문식성에 대해 인지적, 사회문화적, 실천적 측면에서 재해석하였으며, 기능적 문식성, 문화적 문식성, 정보 문식성, 비판적 문식성, 미디어 문식성 등 다섯 가지 하위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외에 학습자들의 정서적 요인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때 학문적 문식성은 1) 목표어로 유창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 2) 다양한 정보에 대해 이해, 비판적으로 분석, 수집, 사용하는 능력, 3)디지털 매체로 지식을 탐구 및 소통, 산출할 수 있는 능력, 4) 학문적 공동체에서 나아가 사회의 일원으로서 다른 구성원과 소통하고, 해당 공동체의 문화, 가치, 태도 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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