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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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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9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3 - 41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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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莊子)의 ‘소요유(逍遙遊)’는 인간의 절대적이고 초월적인 자유로서 현실에서 가능하지 않은 정신적 의미로서의 자유이다. 소요유의 의미를 담은 미술적 표현을 현대 서양 추상미술의 사조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데 그 대표적 예가 잭슨 폴록(Jackson Pollock)의 드리핑 회화(dripping painting)이다. 추상 표현주의의 대표적 작가인 잭슨 폴록은 인위적이고 가공적인 기교와 형식을 부정하고 소박한 천연의 아름다움과 자유로움을 액션페인팅의 ‘드리핑 기법’이라는 새로운 회화적 기법을 도입하여 창작하였다. 인간의 원초적 무의식에 기반한 절대적 자유를 미술로 구현한 폴록의 드리핑 회화는 인간과 자연의 본성에 따르는 무작위의 초월적 자유를 지향한 장자의 미학사상과 일정부분 부합한다. 폴록의 드리핑 회화에 대한 내재적 의미와 표현의 형식에 관한 작품성은 특히 절대적이고 초월적인 자유에 기반한 장자의 미학사유인 ‘소요유(逍遙遊)’의 개념을 통해 풍부한 논의가 가능하다. 인문학과 예술이 앞으로의 시대에 더욱 가치있는 인간의 고유한 영역이 되어감에 따라 동양의 오랜 고전을 통한 현대 서양추상미술을 해석하고 감상하는 다양한 시각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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