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9 - 5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가 위축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K-YSR의 위축척도가 70T이상 유의미한 수준에 속하고 자아존중감이 낮은 중학교 1학년 학생 3명이다. 프로그램은 자아존중감 요소인 친밀감과 신뢰감 형성, 자기탐색, 감정표현 및 자기이해, 자기재발견 및 유능감 경험, 긍정적 미래설계, 마무리 단계로 구성되었고, 주 2회, 총 10회기, 회기 당 60분으로 실시하였다. 위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의 변화는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자아존중감 척도로 측정된 점수를 비교하였고, 회기 내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의 변화를 언어적·비언어적 표현 관찰항목에 따라 측정하고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는 위축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증가시켰다. 둘째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는 위축청소년의 부정적인 언어적 표현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언어적 표현을 증가시켰다. 셋째,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는 위축청소년의 부정적인 비언어적 표현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비언어적 표현을 증가시켰다. 본 연구 결과는 소수사례 연구로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은 있으나, 지시적 집단모래상자놀이가 위축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