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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정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영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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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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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모래상자놀이가 학교폭력피해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D시 실업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교폭력피해 청소년 2학년생이다. 선정 방법은 학교폭력피해 경험 후 우울증상을 보여 담임교사가 의뢰한 청소년들 중에서, BDI(Beck Depression Inventory) 검사와 K-DACL(Depression Adjective Check List - Korean version)에서 임상적 소견을 보이는 청소년 3명이다. 연구 문제는 첫째, 집단모래상자놀이가 학교폭력피해 청소년의 우울을 감소시키는가, 둘째, 집단모래상자놀이가 매 회기 학교폭력피해 청소년의 우울정서를 변화시키는가, 셋째, 집단모래상자놀이가 매 회기 학교폭력피해 청소년의 언어표현을 변화시키는가이다. 집단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은 BDI 우울척도의 하위요인으로 선정한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영역을 바탕으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진행은 한 회기 50분, 주 2회, 사전·사후 평가를 포함한 총 10회기로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학교폭력피해 청소년의 우울 감소를 살펴보기 위해 사전·사후에 자기보고식 BDI 우울척도에서 측정된 점수를 비교하였고, 매 회기 우울정서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자기보고식 K-DACL 우울형용사 체크리스트를 실시하여 우울정서변화를 측정하였으며, 학교폭력피해 청소년의 언어표현 변화과정은 프로그램 진행 상황을 녹화하고 우울언어 지표 관찰 기준에 따라 매 회기를 측정, 질적 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모래상자놀이는 학교폭력피해 청소년의 우울을 감소시켰다. 둘째, 집단모래상자놀이는 매 회기 우울한 정서를 감소시켰다. 셋째, 집단모래상자놀이를 진행하는 동안 부정적인 언어표현은 감소하고 긍정적인 언어표현은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소수사례연구로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은 있으나 집단모래상자놀이가 학교폭력피해 청소년의 우울을 감소시키는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학교폭력피해 청소년의 특성과 우울 6
2. 학교폭력피해 청소년의 우울에 대한 선행연구 10
3. 집단모래상자놀이 12
Ⅲ. 연구 방법 18
1. 연구 대상 18
2. 연구 도구 20
3. 연구 설계 23
4. 집단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 24
5. 자료 처리 27
Ⅳ. 연구 결과 28
1. BDI 우울척도의 변화 28
2. 우울형용사 체크리스트 변화 31
3. 매 회기 언어표현 변화 33
Ⅴ. 논의 및 결론 51
1. 결과에 대한 논의 51
2.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대한 논의 57
3.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1
영문초록 69
부 록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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