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영국사학회 영국 연구 영국 연구 제3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1 - 159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1937년부터 1986년까지 영국의 학교 내 체벌 폐지와 관련된 정치 및 행정 과정을 살펴본다. 영국 교육당국은 19세기 후반부터 학생에게 체벌을 가할지 여부의 판단을 교사들에게 맡겨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하였다. 하지만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전체주의 세력과 맞서 싸운 경험으로 인하여 1930년대 후반부터 학교 내 체벌 폐지 요구가 영국 사회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기 시작하였다. 1944년 교육법으로 설립된 교육부는 체벌 폐지와 관련하여 영국 교사들을 설문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반대의사를 밝힌 것으로 나타나자, 체벌 문제는 중앙 정부가 아닌 지방교육청에서 다룰 문제라고 발표하고 1950년 내내 책임을 회피하였다. 1960년대 초반에 장애 학생들을 교육하는 특수학교에서 체벌을 가하는 문제가 제기되자 중앙정부는 장애 학생에 대한 체벌만이라고 우선 폐지할 의지를 보였으나, 체벌 폐지가 일반학교로 퍼질 것을 두려워하고 체벌이 폐지될 경우 학급에 대한 교사의 통제가 불가능해질 수 있음을 우려한 교원단체들의 반대로 무산되었다. 결국 1976년과 1977년에 자식의 체벌을 원하지 않았던 스코틀랜드의 두 가족이 영국 정부를 유럽인권재판소에 제소하기에 이르렀고, 영국 정부가 이러한 부모의 뜻을 존중할 의무가 있다는 판결이 1982년에 나옴으로써 당시의 마가렛 대처 정권은 1986년에 모든 공립학교 내에서의 체벌을 폐지하기에 이르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