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67 - 8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학을 활용한 상호작용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우울한 아동의 일상생활 스트레스, 무망감, 자살구상 감소와 자존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대구소재 00 초등학교 4, 5, 6 학년생 576명을 대상으로 아동용 우울척도(CDI)를 사용하여 우울정도가 심한 고위험군 학생 32명을 선발하고, 그 중 프로그램에 참여의사를 밝힌 학생들 중에서 피험자들을 24명을 선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12명씩 무작위 선정하였다. 선정된 12명의 실험집단 아동에게 매회 60분씩 10회기에 걸쳐 본 연구자가 개발한 문학을 활용한 상호작용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각 집단별로 사전-사후-추후검사를 분류해서 채점한 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비교하였으며, 각 집단의 사후검사와 사전검사의 차이, 그리고 추후검사와 사전검사의 차이에 대해서 각각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상호작용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우울 아동의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자살구상을 감소시키고 무망감을 저하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자존감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도 효과적이었다. 아울러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자살과 우울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를 인식하고 통찰하고 극복하도록 도움을 주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