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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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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28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73 - 19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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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聖人)의 도(道)는 유학의 근본이념인 수기치인이라고 할 수 있다. 수기(修己)는 주로 마음의 문제와 관계가 된다면, 치인(治人)은 주로 사회의 구조나 제도와 관련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시대의 상황에 따라 사회의 구조나 제도의 개혁[更張]이 현실적으로 절실하게 요청될 때 개혁의 주체로서의 인간 변화, 특히 성인의 자각과 개명이 절실하다. 중용의 핵심을 대학의 체계로 풀어낸 성학집요는 수기와 정가와 위정의 문제에 거경, 궁리, 역행의 방법론을 일관되게 적용하여 유가의 근본 목표인 수기치인의 문제를 조선조의 사회 속에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율곡은 성학집요에서 성인의 학문의 요체를 변화기질의 문제로 성인의 정치의 요체를 추성용현의 문제로 정리하였으며, 이 핵심은 이에 대한 개명성과 실천 구체적으로는 이치를 살피고[察夫理], 이치를 밝히고[明其理], 실행에 옮기는[措諸行] 요강에 있다고 보았다. 변화기질과 추성용현 이것이 바로 성현 심법[心術]의 핵심 문제이다. 그는 이 논의를 통하여 그가 주장하는 이상적 학문과 정치는 수기 즉 심성의 함양에 의한 도덕적 자기수양의 차원의 논의들이 사회 정치 경제적 문제의 해결과 그 교화에까지 동일하게 일관된 이론체계이자 실천적 주장을 개진하였다.이렇게 볼 때 율곡이 제시한 성인의 학문과 정치는 변화기질과 추성용현을 통해서 그가 실현시키려고 하는 이상적 세계관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성현의 학문과 정치론의 이론적 근거를 성학적 심법인 윤집궐중(允執厥中)에 그 연원을 두고 있는 것에서 볼 때, 그는 성인의 학문과 정치를 현실정치에 실현시키는 사회의 변화를 통해서 요(堯)순(舜)과 같은 대동사회를 실현시키고자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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