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5 - 17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기능적 문식성을 넘어 문화적 문식성, 비판적 문식성, 매체 문식성으로 확장하고 있는 문식성 교육의 변화에 주목하였다. 특히 학교 교육에서 언어교육을 넘어 상호 문화적 관점과 멀티미디어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현대 문식성 개념의 핵심으로 자리하고 있음에 주목하였으며, 이러한 문식성 교육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문학은 여전히 문식성 교육에서 중요한 자료임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논의들을 바탕으로 문학 읽기와 쓰기 능력으로서의 문학 문식성이라는 용어를 제안하였으며, 그 본질을 문화, 창의성, 정의라는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즉 문화적이고, 창의적이며, 정의적인 맥락에서 문학 문식성은 현대 문식성 교육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주장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