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 - 3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평생학습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성인 문식성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나, 그동안 성인 문식성 교육과정의 방향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거의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이 연구에서는 15명의 국어교육학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성인 문식성 교육 방향에 대한 의견을 서면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성인 문식성 교육 목표에 대해서는 직무 문식성을 언급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대인 의사소통, 가족 의사소통, 매체 문식성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둘째, 개인 및 사회나 국가적 요구가 다르므로 성인 문식성 교육과정은 초중등 국어 교육과정과 연계되기보다는 차별화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응답이 더 많았다. 셋째, 전문가들은 성인 문식성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직무 분야, 문식성 영역, 학습자 수준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성인 문식성 교육과정 설계에 대해 추후 논의할 점들과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