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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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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9 - 121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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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2009 개정 국어과 교과서 내 송강 정철 가사를 제재로 선택한 단원의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고전 시가 교육에 도입된 이론과 개념 문제를 검토하였다. 송강 가사를 제재로 선택한 단원들을 가장 강하게 장악하고 있는 교육 내용은 해당 작품들의 작품론이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그러나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와 문학 교과서에서 송강 가사를 제재로 선택한 단원들의 이론과 개념은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인다.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관동별곡> 단원들은, 문학 교과서의 <속미인곡> 단원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다양한 이론들과 결합되어 단원별로 서로 다른 교육 내용으로 설계되어 있었다. 반면 문학 교과서의 <속미인곡> 단원은 국문학의 갈래 이론이나 문학사 이론과 결합되어 검정 교과서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단일한 교육 내용으로 해당 단원들이 설계되어 있었다.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관동별곡>을 제재로 채택한 단원들 중 문학 소통 이론이나 심미 체험 이론에 의거한 단원에서는 <관동별곡>의 내적 독해에 집중하여 여정 파악과 화자의 갈등을 이해하는 활동을 조직하였다. 반면 한국 문학 전통 이론에 의거한 단원이나 중세의 글쓰기⋅독서 문화 이론에 의거한 단원에서는 한국 문학의 전통이나 중세의 글쓰기⋅독서 문화 이론을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로 <관동별곡>을 활용하는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문학 교과서에서 <속미인곡>을 본 제재로 취한 단원들은 대부분 문학 성취기준 [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를 구체화하고 있다. 단원의 교육 내용은 ‘국문 시가’, ‘대화’, ‘여성 화자’, ‘가사 갈래’의 범주 내에서 조금씩 변주되고 있지만 작품 내적으로는 <속미인곡>의 구조와 화자에 주목하고, 작품 외적으로는 우리 말 노래, 가사라는 갈래의 속성에 주목하고 있다는 특징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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