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승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4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17 - 33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동안 언어 활동의 총체성을 강조한 이론이나 연구자들은 많았다. 언어 활동의 총체성을 강조할 때, 언어 학습이 좀 더 학생들의 실제 언어 생활을 반영할 가능성이 크며, 실제 언어 상황에서 적용력도 높으며, 학습에 대한 흥미나 효과 또한 높을 가능성이크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지금까지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방식을 보면, 거의 대부분의 경우 목표 중심형 단원 구성 유형을 취했다.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자체가 목표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서성취기준 하나나 두세 개를 단원에 배치하여 구성하는 것이 교과서 개발자 입장에서는 가장쉽고 논리적인 것처럼 보이는 것 또한 사실이다. 목표 중심형 단원 구성은 그 본질상 분절형학습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언어 활동의 총체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언어 활동의 총체성이나 통합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중심형단원 구성 방식을 취해야 한다고 보고, 그 이유와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언어 활동의 총체성이나 통합성을 강조한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 다음 텍스트중심형 단원 구성의 개념을 설정하고 구체적으로 이를 실행하기 위한 방안들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텍스트 중심형 단원을 구성하는 데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데그 목적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