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영국사학회 영국 연구 영국 연구 제38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 - 5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코틀랜드 『제1치리서』는 종교개혁서이지만 보편교육을 목표로 삼고 있다. 종교개혁가들은 누구나 성경을 읽을 수 있는 교회를 원했고, 이를 위해서 모든 이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1치리서』는 종교개혁 정신에 따라 교구학교와 문법학교, 그리고 대학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개혁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제1치리서』의 이상은 종교개혁 이후 초기 15년간에는 거의 진전이 없었다. 교구학교의 설립은 종교개혁 이후 거의 1세기가 지니도록 이루어지지 않았다. 대학의 경우는 1570년대 중반까지 중세적 교육과정이 그대로 남아 있었고, 교수들 가운데는 여전히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를 따르지 않는 이들도 남아 있었다. 일부 열정적인 신교 학자들의 경우에도 학문적 깊이는 없었다. 대학의 개혁은 1574년 앤드류 멜빌이 귀국하면서 비로소 이루어졌다. 1570년대 후반과 1580년대 전반에 글래스고 대학과 세인트앤드루스 대학은 빠른 속도로 『제1치리서』가 규정대로 개혁을 추진하였다. 이는 종교개혁이 일시적으로 진척된 결과이다. 1590년 후반부터는 교회개혁의 후퇴로 인해 대학의 개혁도 중지되었다. 이 같이 늦은 교육개혁은 늦은 종교개혁에서 기인한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