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9 - 11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함께 통합된 환경에서 음악, 미술, 동작, 놀이 등을 통한 통합예술치료적 접근이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I시 소재의 유아교육기관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각각 3명씩으로 두 집단 모두 예술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아동을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008년 12월부터 2009년 2월까지 주 2회(1시간) 총 16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예술치료사 1명, 보조자 1명과 관찰자 1명이 진행하였다.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검사 실험설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주로 통계적 방법에 의한 양적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관찰기록 자료를 질적으로 분석하여 부분적으로 제시하였다. 결과는 통합예술치료가 통합환경에서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또래관계의 하위영역인 사회적 지지, 친밀, 우의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