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9 - 6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육성시뮬레이션 게임에서 학습자변인과 게임변인이 몰입과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및 게임 변인과 몰입 변인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시뮬레이션 게임이 자신의 관심 분야와 일치하고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될 때 몰입하게 되며 게임이 자기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라고 여기는 것이 몰입과 높은 상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게임 변인은 게임시나리오와 디자인으로 게임의 시나리오와 디자인의 우수성이 게임이용자의 몰입을 유발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으며, 몰입은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시뮬레이션 게임에 몰입하여 게임에서 직면하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들을 반복적으로 해결해 나가다 보면 사회적 문제해결력이 길러지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