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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3 - 8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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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분야의 ‘사용성 평가(usability evaluation)’를 이러닝 콘텐츠 평가에 도입하여, 콘텐츠 개발 초기에 이러닝 콘텐츠에 대한 학습경험을 분석하고 이를 콘텐츠 개발 단계에 반영함으로써 이러닝 콘텐츠 개발의 질 관리를 추구하는 사용성 평가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콘텐츠 개발 초기에 콘텐츠의 프로토타입에 대한 1) 내용전문가와 학습자에 의한 사용성 평가를 동시에 실시하였고, 2) 학습자가 콘텐츠를 통해 학습하는 상황을 관찰한 자료와 학습활동 종료 후 학습자가 인식하는 사용성 평가 결과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3) 콘텐츠 개발자 관점이 배제된 학습자만의 입장에서 콘텐츠의 문제점을 우선순위로 작성토록 하는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용성 평가 설문지 분석에 의하면 학습자는 콘텐츠 평가에서 내용전문가와 다른 경험과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전문가 검수에 더하여 학습자의 사용성 평가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함이 드러났다. 둘째, 학생들이 인식하는(perceived) 사용성 평가 결과는 학습활동 녹화 결과와 병행하여 분석해야만 학습 활동을 방해하는 콘텐츠의 문제 지점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콘텐츠의 사용성과 관련된 개선사항을 우선순위로 파악할 수 있는 서술형 설문지 분석은 학습자 입장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을 보다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요컨대, 본 연구의 결과 및 제언들을 고려하여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서의 사용성 평가가 전문가 검수, 학습자 검수, 학습과정 녹화 분석 등을 병행하여 수행한다면, 이러닝 콘텐츠 개발의 질 관리 체제가 한층 전문화ㆍ정교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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