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95 - 2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이러닝 콘텐츠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 비해 콘텐츠 품질관리는 개발자 위주의 평가준거와 평가 절차 및 결과에 대한 불투명성으로 시장의 신뢰를 손상시키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개발자와 학습자의 FGI(Focus Group Interview)를 각각 실시하여 국내 이러닝 품질관리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내 3기관과 해외 7기관의 품질관리 평가기준을 분석하여 개발자와 학습자의 합의된 포괄적 평가영역과 기준을 도출한 후, 평가영역별 중요도와 시급도의 인식수준에 대해 이러닝 콘텐츠 개발자 40명과 학습자 7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FGI 연구 결과, 국내 이러닝 콘텐츠 평가는 기준의 불명료성과 결과 도출 과정의 불투명성으로 인해 시장의 신뢰가 떨어지고 있으며, 더 나아가 경직된 평가체제는 학습자와 개발자의 요구를 신속하게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개선안으로 개발자와 학습자가 인식하는 평가영역별 중요도와 시급도에서의 차이를 설문조사로 분석하여 합의된 평가기준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이러닝 콘텐츠 품질관리 체제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개선안을 도출하였지만, 이는 한 번의 조사로 그치는 것이 아니고 주기적으로 수행되어, 기술환경의 변화와 교육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투명한 평가과정으로 객관적이고 신뢰성이 있는 평가체제로의 도약 방안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더 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