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25 - 14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 연계 PBL 간호학 수업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수업설계에 대한 인식과 차이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설계모형에 포함되어야 할 필수적인 요인을 추출해 봄으로써 간호학 수업에 최적의 수업설계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간호대학의 교수 18인과 학생 131명을 임의 표출하여 교수자의 수업 준비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시뮬레이션 연계 PBL 수업에 대한 필수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수자에게는 ‘교수학습매체개발’에 대한 준비도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자에게는 ‘효과적인 팀티칭 진행’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간에는 전체 설문 항목 32문항 중 21문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학습자와 교수자간에 수업준비에 대한 인식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으로 전체 32개의 설문 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수업설계’, ‘수업평가’, ‘수업실행’, ‘학습 활동과 환경’, ‘팀티칭’과 ‘학습성과 분석’의 총 6요인이 나타남으로써, 본 연구에서 확인된 교수설계의 핵심 요인을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연계 PBL학습을 위한 간호학의 구성주의적 수업설계모형 개발이 반드시 이루질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