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33 - 15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러닝 학습활동 가운데서 텍스트를 읽고 텍스트의 구조를 파악함으로서 그 내용을 이해하는 과정은 성공적인 학습활동을 영위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따라서 이러닝 콘텐츠에서 텍스트 및 텍스트 정보의 구조를 어떻게 시각적으로 제시할 것인가에 대한 처방적 설계 전략의 논의는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텍스트 정보 구조를 효과적으로 파악하여 텍스트의 내용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텍스트 정보 구조의 시각적 설계전략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텍스트 정보 구조의 시각적 설계를 위해 필요한 설계 구성 요소 및 여러 전략들을 분석되었고, 텍스트 정보 구조의 개념 및 설계전략이 개발되었다. 그리고 개발된 텍스트 정보 구조의 설계 전략을 적용하여 이러닝 콘텐츠를 실제 개발하고 이를 실행하여 학습 효과성을 확인해 봄으로서 설계전략의 타당성을 타진하고자 하였다. 실험연구에서는 텍스트 정보 구조의 시각적 설계전략을 구분 적용하여 네 가지 유형의 이러닝 콘텐츠가 개발되었다. 이 유형에 따라 대학생 126명을 무선할당 배정하여 네 개의 집단을 구성한 후 학습자들의 학습과제 수행능력으로써 텍스트 정보 구조 파악 및 내용 이해의 정도가 측정되었다. 실험 결과, 텍스트 정보 구조 파악(F=12.80, p<.01) 및 텍스트 내용 이해(F=5.83, p<.01)에 있어서 텍스트 정보 구조의 외형적 형태에 대한 설계전략을 적용한 이러닝 콘텐츠 유형에서만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텍스트 정보 구조의 전체적 외형에 대한 시각적 설계전략이 텍스트를 읽는 방식에서 보는 방식으로 전환하게 만들었으며, 텍스트 정보 구조에 대한 정보를 보다 직관적으로 파악하게 함으로써 텍스트 내용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