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63 - 38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EBS 사이버 강좌와 사적 사이버 학원 강좌의 수강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지속적 수강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몇 가지 선행요인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설문자료를 토대로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203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강좌의 유용성과 집중성 요인은 사이버강좌의 수강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용성의 선행요인으로 도입한 상호작용과 콘텐츠 질 역시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집중성의 영향요인으로 설정한 콘텐츠 질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구조화 정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요인별로 EBS 사이버 강좌 수강집단과 사적 사이버 학원강좌 수강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EBS 사이버 강좌 개선에 관한 방향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