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91 - 12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3년도 1학기 M대학교에 개설된 19개 교내 가상강좌를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를 통해 사이버교육의 운영실태 및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학습자가 인식하는 가상강좌의 문제점 및 효과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 대상의 온라인 설문조사가 주된 연구방법으로 사용되었고, 교수자대상의 온라인 설문조사, 조교와 교수자대상의 면담이 보조적으로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가상강좌는 고학년 수강편중, 다인수중심 강좌 운영, 동영상과 텍스트기반의 강의중심, 적은 학습량의 특징을 나타냈다. 가상강좌의 효과와 관련하여 학생들은 오프라인수업과 비교하여 학업성취도가 비슷하거나 약간 우월한 것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나타냈다. 특히 멀티미디어 활용이 높고 교과내용의 난이도가 비교적 낮은 대형 교양강좌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반면 실습중심의 강좌와 난이도가 높은 전공강좌에서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 강좌의 교육내용, 수업설계가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함의하였다. 연구결과는 향후 대형 가상강좌 증가를 예측하고 있으며, 효과분석과 관련하여 강좌, 학습자 특성 등의 다각적인 변인에 대한 고려를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