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9 - 1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복합동사(동사1+동사2)의 새로운 학습 어휘 선정을 위하여, 일본인 대학생(200명)이 평소 사용하고 있는 복합동사(동사2 : -合う/-合わせる, -出る/-出す, -上がる/-上げる, -付く/-付ける, -かかる/-かける, -続く/-続ける)에 대해서 설문(동사별 10개씩 쓰도록) 조사하여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인 대학생이 다용하는 복합동사를 대상으로 다양한 복합동사 리스트와 비교하여, 새로운 복합동사 학습 어휘를 제안하고 있다. 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日本語能力試験出題基準』에서 제시하고 있는 어휘를 기준으로 우선적으로 言い合う, 取りかかる, 그리고 かけ上がる, 飛び出る, 襲いかかる, 飛びかかる, 張り付く, 押し出す, 降り続く 등을 새로운 학습 어휘로 제시하고 있다. 한편 走り出す, 貼り付ける, 言いかける, 見つめ合う는 학습 어휘 선정에 다양한 관점에서 추가로 조사가 요구되고, 食べ続ける, 見続ける, 話し続ける, 走り続ける, やり続ける, 書き続ける, 言い続ける, 歩き続ける 등의 복합동사(-続ける)는 교수 학습에 적극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