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85 - 11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온라인 학습자들의 선호하는 학습양식에 맞추어 ‘읽기(read)’, ‘성찰하기(reflect)’, ‘게재하기(display)’, ‘행동하기(do)’의 네 가지 교수학습 활동을 제공하는 R2D2모델을 블랜디드러닝 접근방식으로 이루어진 대학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학습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기존 R2D2모델로부터 블랜디드러닝 환경에서 다양한 학습양식을 선호하는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활동을 제공하는 모형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R2D2모델을 적용한 블랜디드러닝 학습모형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대학수업에서 한 학기동안 이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후,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 만족도의 통계 결과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블랜디드러닝 학습모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형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개발된 블랜디드러닝 학습모형은 학습자의 선호하는 학습 양식에 따른 학습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블랜디드러닝 학습모형은 시간과 장소의 융통성 있는 활용, 학습결과물과 상호작용, 및 학습 참여의 증가라는 잇점이 있었던 반면, 학습자의 시간과 학습관리 능력 부족, 그리고 책임감 부족이라는 문제점이 있음이 드러났다. 이에 본 연구자는 모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세가지 대안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블랜디드러닝 모델은 특정 학습양식을 선호하는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학습 형태로 수업을 진행시키는 학습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높은 수준의 만족감을 제공해 주고 자발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해나가도록 촉진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