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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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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2권 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295 - 319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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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내외에서 웹2.0 시대를 이끌어나갈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는 UCC의 시민참여 미디어적 특징을 지난 18대 총선 관련 UCC의 다양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UCC의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보여주었다. 18대 총선과 관련된 UCC는 정보원의 다양성 측면에서 선거법 등의 인위적 규제가 적용됨으로써 오히려 생산에 비효율성을 낳았다. 시민참여를 기반으로 한 UCC의 특징에도 불구하고, 정치집단과 특정지역으로의 생산이 집중되어 다양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적 차원에서도 단순한 현장스케치 성향의 생산물이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고, 후보자의 유세차량에서 활용되는 홍보영상이 주류를 이루었다. 또한, 공유와 소통이라는 UCC의 잠재적 가능성과 특징에 맞지 않게 18대 총선과 관련된 UCC는 선거법과 유권자들의 정치적 무관심 등으로 인해 노출과 소비의 차원에서도 다양성이 활발하게 작용하지 않았던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조회수와 퍼가기 수, 퍼가기 된 전체 조회수가 저조하게 나타났고, 퍼가기도 대부분 후보자의 블로그, 카페, 홈페이지 등으로 제한적으로 시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상대적으로 오락 등 다른 분야에 비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정치선거 분야에서 참여미디어로서의 UCC가 가지는 의미를 재검토할 필요성과 그 가능성을 구현하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을 마련할 필요성을 동시에 시사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기존문헌 분석 및 이론적 분석들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18대 총선 UCC 내용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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