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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33 - 46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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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플립러닝이 실천되고 있는 학교 현장에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 실천을 위한 초등교사 역량모델을 개발하고, 역량 수준 분석을 통해 현장 실천 교사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를 탐색해 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 탐색을 통한 자료수집, 플립러닝 실천이 뛰어난 우수교사 8명으로 대상으로 한 행동사건면접과 초점집단인터뷰 통해 잠정적 역량모델을 도출하였으며, 관련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잠정적 역량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수정・보완한 뒤 최종 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이어서 완성된 역량모델을 바탕으로 역량 측정 평가지를 제작하고, 현장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Borich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활용하여 요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역량모델은 2개 영역, 4가지 역량군, 15개 역량, 56개의 행동지표가 개발되었다. 도출된 15개 역량 중 현장 교사가 우선 순위로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는 인적 네트워크 형성, 플립러닝 실천의지, 온오프라인 활동 연계능력, 디딤 영상 제작능력, 그리고 자기수업 성찰 등이 확인되었으며, 그 중 최우선 순위로 개발되어야 할 역량은 온오프라인 활동 연계능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역량들이 교사연수를 통해 체계적으로 개발된다면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을 실천하고자 하는 교사들의 전문성을 크게 신장시킴으로써 플립러닝이 현장에 안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 결과는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 실천을 위한 교사 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그리고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을 실천하는 교사들에 대한 역량 평가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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