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9 - 9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학과 2학년 학생 91명을 대상으로 영화와 성찰일지를 활용한 기본간호학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한 후 그 효과를 고찰한 사례연구이다. 수업 전에 학생수준, 환경, 교수 학습 방법 등을 고려한 수업설계를 하였다. 수업의 대상인 두 개의 분반 중에서 실험군(45명)에게는 영화와 성찰일지를 활용하였고, 대조군(46명)은 전통적인 수업으로 운영하였다. 수업은 2017년 3월부터 16주 동안 운영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학업성취도, 수업태도, 수업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을 통해 영화와 성찰일지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가설의 검증은 SPSS Win 22.0을 활용하였고 통계방법으로는 paired t-test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영화와 성찰일지를 활용한 수업의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학업성취도, 수업태도, 수업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수업 설계 및 운영의 과정 사례를 기술하였으며 영화를 활용한 수업설계의 장점과 고려할 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생산되는 영화를 접목한 다양한 수업의 설계 및 수업의 효과 연구를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