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 - 7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 86명을 대상으로 클리커 앱을 활용한 보건교육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한 후 그 효과를 고찰한 사례 연구이다. 본 수업 전에 학생의 선행지식 수준, 교육환경, 수업 기대 등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였다. 수업의 대상선정은 동질성이 확보된 두 개의 분반 중에서 실험군 42명에게는 클리커 앱을 활용한 수업을, 대조군 44명에게는 전통적인 교수 학습방법을 적용하여 2018년 3월부터 6월까지 16주 동안 운영하였다. 수업의 효과는 학업 성취도, 수업 태도, 수업 만족도, 보건교육 자기 효능감 도구를 활용하여 확인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수업 운영 전에 시행한 진단평가를 참고하고 수업요소를 분석하여 수업을 설계하였으며 수업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하였다. 분석은 SPSS Win 22.0 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평균과 표준편차, 빈도분석으로 분석하였으며, 각 군의 변수간의 비교는 Independent t-test를 활용 하였다. 연구 결과, 클리커 앱을 활용한 실험군은 전통적 수업을 적용한 대조군에 비해 학업성취도, 수업태도, 수업만족도, 보건교육 자기 효능감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클리커 앱을 활용한 수업을 설계 시 교육자는 교육환경, 학습자의 요구도 사정과 함께 시간안배와 문항 구성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이를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클리커 앱과 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의 적용과 효과 연구를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